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투자, 돈 벌기

[주식] 주식투자로 돈 벌기 2탄 : 상승추세 (패턴파악)(스윙매매)

 

 

 

2탄 갑니다.

 

 

 

[주식] 주식투자로 돈 벌기 2탄 : 상승추세 (패턴파악)(스윙매매)

 

 

 

 

모 종목의 일봉차트입니다.

반복되는 패턴을 보고 들어갔습니다.

등락이 반복되며 추세상 상승하고 있었습니다.

전고점과 단기고점을 이은 추세선(꼭대기마다 닿도록 그어놓은 선)이 점차 각도가 완만해지고 있습니다.

패턴은 제가 들어간 이후로 한 번 더 반복되었습니다. 덕분에 단기 최고점 매도에 성공했습니다.

 

밑에 거래량을 보면, 주가상승시마다 평소보다 많은 거래량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양봉 거래량이 터지면 매수세가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으므로, 저는 상승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합니다.

 

제가 매도한 이후로, 주가는 패턴을 깨고 확 떨어져 저는 다시 아래에서 조금씩 사모으고 있는 모습입니다.

잘 보시면, 제가 매도했을 때의 거래량 막대그래프가 파란색입니다. 음봉 거래량이 발생한 것입니다.

음봉 거래량이 발생하면 매도세가 강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으므로, 저는 하락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합니다. 아마 저 당시에도 그걸 보고서 참고하여 매도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좀 된 일이라 정확히 기억은 안 나구요. 확실한 건, 매도당시 음봉 거래량이 보였다면, 당시의 저는 분명히 그걸 참고했을 겁니다.

 

그럼, 가장 높게 올랐던 날 위쪽에서 정확하게 매도한 건 어떻게 했을까요?

이건 전문가가 아닌 제가 그냥 주먹구구식으로 쓰는 방법입니다. 꼭 통한다는 보장 전혀 없습니다.

음봉 거래량을 봤고, RSI 과열 신호(자세히 보면 빨간색 영역에 조금 들어섰음.)를 봤고, 볼린저밴드 상단돌파신호를 봤으며, 주요 매물대(주가차트상에 가로 방향으로 나타나있는 막대그래프.)에서 벗어난 걸 봤습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는, 그 동안의 일봉상 패턴이 제가 바라던 대로 한 번 더 반복되었으므로 그냥 대충 감으로 '이쯤이면 내 기대대로 됐으니까 일단 좀 팔아야 될 것 같은데?' 라고 생각해서 팔았습니다. 물론 인제 방금 말한 여러가지 신호들을 두루 참고해서 종합적으로 상황을 본 이후에 나온 감입니다. 그냥 눈 감고 무작정 감으로 한 건 아닙니다. 모든 것들을 참고한 다음, 마지막 순간에는 감에 의존합니다.

그렇게 해서 팔았는데, 운이 좋았던 경우입니다.

운이 나빴던 경우? 많습니다.

고점 놓쳤던 경우? 많습니다.

아예 실패한 경우? 많습니다.

다만 실패한 경우는 블로그에 기록하지 않고 있을 뿐입니다.

 

 

 

 

※투자의 결과는 전적으로 본인의 책임입니다. 필자는 주식분야의 전문가가 아니며, 이 글은 남을 가르치려는 글이 아닙니다. 필자가 투자한 내용을 일기처럼 기록하는 글일 뿐이며, 사용한 기법 등이 같이 기록될 수 있지만 아무것도 보장하지 않습니다.